노인복지 교과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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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학과 교과목 개요

사회복지학특론(Special Topic in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총체적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로서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와 이념, 발달과정,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사회복지실천의 주요분야 등을 연구하며, 전공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의 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사회복지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연구(Study on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본 교과는 학습자로 하여금 인간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하여 사회복지학의 이론적·실천적 기초를 제공한다. 인간과 사회의 관계, 인간과 사회복지의 관계, 개인의 신체적·심리적 발달, 가족 및 사회집단, 조직 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인간관계론세미나(Seminar in Human Relationship)
인간관계의 내의 역학관계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인간관계 구축을 위한 제 모델을 연구하고 학습하는 세미나
자원봉사론세미나(Seminar in Volunteering)
본 교과를 통해 학습자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향상하고, 자원봉사자로서의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나아가 자원봉사자로서의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현장적용능력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행정특론(Special Topic i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본 교과는 공적사회복지 및 민간사회복지정책이나 서비스를 사회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조직과 전달체계를 관리·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복지정책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교육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세미나(Seminar in Ethics and Philosophy for Social Welfare)
본 교과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가치, 철학, 윤리, 이념 등을 다루는 교과로서 학습자에게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 클라이언트와의 윤리적 관계,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사회문제론세미나(Seminar in 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를 통해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들을 조사·분석하고, 사회문제에 대한 예방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하는 것을 주요 주제로 삼는다. 세부적으로는 사회문제의 이론과 접근방법, 사회복지와 복지국가, 빈곤문제와 사회복지, 국민건강과 사회복지, 노동문제와 사회복지, 주택문제와 사회복지, 범죄문제와 사회복지 등을 다루게 된다.
사회복지조사론세미나(Seminar in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및 이론에 관한 교과로서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의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집선정,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사회과학적 방법을 통해 익힌다.
사회복지정책특론(Special Topic in Social Welfare Policy)
본 교과는 사회복지의 정책적 측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교과로서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정립, 사회복지정책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정책과 연관성을 가지는 영역, 즉 경제정책, 사회정책 등과의 상관관계,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복지사회 및 복지국가에 대해 학습하며, 기존사회복지정책이론들을 분석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복지국가론세미나(Seminar in Welfare State)
국가가 국민의 복지를 책임지고 사회복지가 실천되어 지는 새로운 형태의 국가, 즉 “복지국가”는 산업화이후 현대선진제국이 추구하고 있는 궁극적 형태로서의 국가체제이며 우리 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은 날로 고조되어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와 관련하여 복지국가의 이념적 체계, 복지국가의 이념과 기존 Ideology와의 비교, 복지국가의 발달 및 유형, 복지국가의 발전방향 및 과제 등을 연구하는 교과로서 수강자들로 하여금 복지국가에 대한 인식의 구체적인 틀을 형성하게 한다.
노인복지론연구(Study on Social Service for Elderly)
노인을 위한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서비스에 관해 연구하는 교과로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에 적합한 복지정책 프로그램 및 노인복지서비스를 연구·계획하며, 노인복지에 관한 실천기법 및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노인복지현장실습(Practicum in Elderly Welfare Facilities)
본 교과목은 노인복지학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총체적 지식을 노인복지실무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들의 적성과 능력을 분석한 후, 적절한 교육현장을 선정·배치하고, 실무능력을 익히도록 하게 한다. 노인복지프로그램의 기획, 전달, 평가과정에 참여하고, 서비스가 실제적으로 전달되는 과정을 체험하게 하여 노인복지실천전문가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노인복지프로그램개발과 평가세미나(Seminar in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Elderly Welfare)
노인복지이념이나 정책, 노인복지서비스를 적용하는 매개체를 노인복지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따라서 노인복지정책이나 서비스의 효율성은 노인복지프로그램의 합리성과 직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교과는 학습자들의 노인복지실천전문가로서 정책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 등을 학습한다.
노인복지정책 및 법제연구(Studies in Elderly Welfare Policy and Law)
본 교과는 노인복지정책과 노인복지법제를 연구하는 교과로서 노인복지정책의 측면에서는 개념정립, 노인복지정책의 발달과정, 노인복지정책과 연관성을 가지는 영역, 즉 경제정책, 사회정책 등과의 상관관계, 노인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복지사회 및 복지국가에 대해 학습하며, 기존복지정책이론들을 분석하고, 현행 노인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하며, 노인복지법적 측면에서는 노인복지시행을 위한 법제의 개념, 다양한 분야에서의 노인복지법제의 내용들, 노인의 기본권 및 생존권 등 노인복지법제의 일반 원리를 고찰·연구하고 노인복지서비스가 어떤 제도적·법적 구조아래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하고, 노인복지실천과 관련한 법을 응용하고, 분석·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노인정신건강론세미나(Seminar in mental Health for the Elderly)
정신건강상의 손상을 지닌 노인들의 문제를 해결하여 바람직하고 건강한 노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 교과로서 노인정신의학 이론, 노인정신장애의 판정기준, 노년기의 정신건강 등에 대해 학습하여 노인정신보건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노년학특론(Special topics in Gerontology)
노인의 개념, 노인의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노화의 원인과 현상, 노인건강, 노인성 질환, 노화방지 및 노인성질환의 예방 및 대처방법, 바람직한 노년기를 영위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는 교과이다.
노인교육특론(Special Topics in gerontological Education)
노인들의 교육 심리학적 특성, 학습능력, 교육방법 및 효과 등을 연구하여 노인들이 올바른 교육활동을 하도록 하고, 그 결과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는 교과이다.
노인심리 및 노인상담세미나(Semianr in Psychology and Counseling for the Elderly)
노년심리학 및 노인상담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노인에 대한 기본관점,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정신분석적 상담과정과 방법 등을 이해하여 노인복지 현장에서 상담가로서의 역할수행을 용이하게 하도록 하는 교과목이다.
노인미술치료세미나(Seminar in Art Therapy for the Elderly)
심리치료의 한 유형으로 미술활동이라는 수단과 도구를 통해 노인들의 심리적 문제를 발견하고, 객관적이고 의식적인 서술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무의식의 세계를 탐구하여 효과적인 치료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노인들의 정신적,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노인음악치료세미나(Seminar in Music Therapy for the Elderly)
음악치료는 음악과 치료라는 서로 다른 분야의 결합을 통해 발달된 심리치료의 한 유형으로 음악을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학문이다. 학습자는 본 교과를 통해 음악적 기법을 적용하여 심리치료의 기법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고령친화산업론연구(Study in Elderly related Industry)
고령사회가 급속하게 진행됨에 따라 노인과 관련한 산업도 급속하게 발전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실버타운, 노인전용마켓, 노인건강관련 산업 등 다양한 고령친화산업에 관한 전망과 개발, 운영기술 등에 대해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노인복지시설론연구(Study in Social Facilities for the Elderly)
노인복지기관과 시설의 설립에 따른 법적, 제도적, 행정적, 경영적인 측면과 실제 운영에 따른 운영철학과 조직, 운영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교과이다.
노인요양실천특론(Special Topics in Practical Care Activities for the Elderly)
노인요양실천과 관련하여 노인, 가족, 집단 등을 대상으로 노인요양실천에 관한 지식과 실제를 연구하는 교과로서, 노인요양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노인요양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요양실천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연구한다.
노인여가론세미나(Seminar in Recreational Activities of the Elderly)
평균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인생 후반기의 인간에게 주어지는 유휴시간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노년기의 소외와 고독은 자존감을 약화시키고 우울증을 유발하는 큰 요인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는 노년기에 주어지는 장기간의 유휴시간을 유효적절하게 배분하고 활용함으로써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노년기의 여가에 관한 개념, 내용, 프로그램, 지도방법 등을 연구하는 교과이다.
노인간호특론(Special Topics in Gerontological Nursing)
본 교과는 질환을 가지고 있는 노인들을 간호하고 보호하는 원리와 기술을 연구하는 교과로서 노인성질환의 종류와 그에 대한 이해, 질환별 간호방법과 기술 등을 다룬다.
노인복지기관경영특론(Special Topics in Management of Facilities for the Elderly)
노인복지기관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영기법과 노인복지기관의 실제 경영에 관해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연구논문1,2,3(Independent Study1,2,3)
석사과정동안 작성하여야 하는 논문으로 지도교수에 의한 개별지도를 통해 작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