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교과목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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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 교과목 개요

사회복지학개론특론(Special Topic in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의 총체적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교과로서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와 이념, 발달과정,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실천방법론,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사회복지실천의 주요분야 등을 연구하며, 전공학문으로서의 사회복지학의 전망과 사회제도로서의 사회복지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연구(Study on 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본 교과는 인간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하여 사회복지학의 이론적·실천적 기초를 제공한다. 인간과 사회의 관계, 인간과 사회복지의 관계, 개인의 신체적·심리적 발달, 가족 및 사회집단, 조직 등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아동복지연구(Study on Child Welfare)
본 교과를 통해 수강자는 아동복지에 대한 이론적 체계 및 실천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하여 아동복지분야에서 활동할 전문인력으로서의 기초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의 세부교육내용은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 발달사, 정책 및 행정, 제도, 실천대상, 실천방법 등이다.
청소년복지연구(Study on Youth Welfare)
본 교과는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분야를 연구하는 교과로서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에 대한 이해,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종류, 정책과 제도 등을 학습하고, 청소년 복지의 실천을 위한 기술을 학습하여 청소년 복지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성복지연구(Study on Social Service for Women)
본 교과는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론과 실천방안을 연구하는 교과로서,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를 위한 전문인으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자원봉사론세미나(Seminar in Volunteering)
본 교과는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론과 실천방안을 연구하는 교과로서, 여성복지의 개념과 가치, 여성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학습하여 여성복지를 위한 전문인으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행정특론(Special Topic i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본 교과는 공적 사회복지 및 민간사회복지정책을 사회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조직과 전달체계를 관리·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 학습함으로써 효율적인 복지정책을 시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교육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세미나(Seminar in Ethics and Philosophy for Social Welfare)
본 교과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가치, 철학, 윤리, 이념 등을 다루는 교과로서 학습자에게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을 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 클라이언트와의 윤리적 관계,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사회문제론세미나(Seminar in Social Problems)
사회복지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 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를 통해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들을 조사·분석하고, 사회문제에 대한 예방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하는 것을 주요 주제로 삼는다. 세부적으로는 사회문제의 이론과 접근방법, 사회복지와 복지국가, 빈곤문제와 사회복지, 국민건강과 사회복지, 노동문제와 사회복지, 주택문제와 사회복지, 범죄문제와 사회복지 등을 다루게 된다.
인간관계론세미나(Seminar in Human Relationship)
인간관계의 내의 역학관계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인간관계를 연구하고 학습하는 세미나이다.
사회조사방법특론(Special topic in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및 이론들에 관한 교과로서,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의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집선정,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사회과학적 방법을 통해 익힌다.
학습장애아교수방법론세미나(Seminar in Education of handicapped Children in Learning)
장애아들의 발달상의 특징과 그 원인 및 지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며 이들 장애아동의 양육과 지도에 필요한 지식과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하는 기술과 태도를 길러 복지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높인다.
사회복지법제연구(Study on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한 사회복지법제의 개념,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회복지법제의 내용들, 국민의 기본권 및 생존권 등 사회복지법제의 일반 원리를 고찰·연구하는 교과로서 사회복지서비스가 어떤 제도적·법적 구조아래 수행되어지는가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한 법을 응용하고, 분석·평가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연구(Study on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본 교과목은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및 지역사회조직 등의 사회복지서비스실천분야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숙지하고 갖추어야 할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교육하는 교과이다. 특히 다양한 사례분석과 연구를 통해 실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천능력을 양성한다.
사회복지조사론세미나(Seminar in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및 이론들에 관한 교과로서,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 절차인 조사문제의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정의, 조사설계, 표집선정, 측정도구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이론과 기법을 사회과학적 방법을 통해 익힌다.
지역사회복지론연구(Study on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복지의 실현을 목적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원조기술의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지역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모델과 방법들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회복지사로서의 능력을 배양하고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정책특론(Special Topic in Social Welfare Policy)
본 교과는 사회복지의 정책적 측면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는 교과로서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정립, 사회복지정책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정책과 연관성을 가지는 영역, 즉 경제정책, 사회정책 등과의 상관관계, 사회복지정책이 추구하는 복지사회 및 복지국가에 대해 학습하며, 기존사회복지정책이론들을 분석하고, 현행 한국사회복지정책과 그 문제점들을 분석한다.
사회복지실천론세미나(Seminar in Theories of Social Work in Practice)
사회복지실천과 관련한 전반적인 지식,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지식 등을 교육하는 교과로서,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및 과정론, 사회복지 실천대상 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세미나(Seminar in Social Work Supervision)
본 교과는 학습자로 하여금 사회복지의 인적·물적·조직적 전달체계를 감독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의 전달체계에 관한 이해, 수퍼바이저로서의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하는 수퍼비젼의 개념과 기능, 수퍼비젼의 일반적인 기법, 수퍼비젼의 형태, 서비스 분야, 대상에 따른 수퍼비젼의 특성 등을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세미나(Seminar in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사회복지이념이나 정책을 사회복지법과 제도의 범위 안에서 사회현장에 적용하는 매개체를 사회복지프로그램이라고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정책이나 서비스의 효율성은 사회복지프로그램의 합리성과 직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사들이 정책이나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등을 교육한다.
의료사회사업론연구(Study on Social Work in Health Care)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복지사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구하는 교과로서 환자와 환자의 가족에게 영향을 주는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요소들을 조사·분석하고,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의 실천적 방법들을 연구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ork Practicum)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의 이론과 실무에 관한 총체적 지식을 사회복지실무현장에서 직접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졸업과 동시에 현장에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자들의 적성과 능력을 분석한 후, 적절한 교육현장을 선정·배치하고, 4주간(일일 8시간) 실무능력을 익히도록 하게 한다.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기획, 전달, 평가과정에 참여하고, 서비스가 실제적으로 전달되는 과정을 체험하게 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산업복지론세미나(Seminar in industrial Social Welfare)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현상 중 산업현장과 관련한 문제를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해결하고자하는 일련의 노력들을 학습하고 연구하는 교과로서 산업복지의 의의와 이론적·실질적 측면을 분석하고, 산업복지프로그램으로서의 기업복지, 근로자복지 및 한국산업복지의 현상과 과제를 연구한다.
정신건강론세미나(Seminar in mental Health)
정신건강상의 손상을 지닌 사회인들을 재활사회사업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복귀시키는 능력을 양성하는 교과로서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의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 학습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교정복지론세미나(Seminar in Correction Social Work)
교정복지란 사회부적응자, 재소자 및 퇴소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총체적 체계를 말하며, 본 교과를 통해 법·제도를 이탈한 사람 및 사회부적응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서비스제공의 필요성을 인식하며, 서비스의 이론적·실제적 체계들을 학습하고 체득하여 교정복지를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교정사회사업정착을 위한 논의, 비행청소년 및 범죄인 재활, 교정사회사업 관련 주요 프로그램, 교정사회사업 관련 이론과 기술을 주요 주제로 다루게 된다.
가족복지연구(Study on Social Work with Families)
가족복지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서 현대사회가 야기한 가족문제를 사회복지적 측면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본 교과를 통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을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과 가족문제의 치료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장애인복지연구(Study on Social Service for the Handicapped)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 복지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연구하고 학습하는 교과로서,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책과 제도, 장애인복지의 실천기법 등을 학습하여 장애인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실천능력을 향상시킴을 목표로 한다.
노인복지연구(Study on Social Service for Elderly)
노인을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해 연구하는 교과로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에 적합한 복지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연구·계획하며, 노인복지에 관한 실천기법을 학습한다.
복지국가론세미나(Seminar in Welfare State)
국가가 국민의 복지를 책임지고 사회복지가 실천되어 지는 새로운 형태의 국가, 즉 “복지국가”는 산업화이후 현대선진제국이 추구하고 있는 궁극적 형태로서의 국가체제이며 우리 나라에서도 이에 대한 관심은 날로 고조되어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이와 관련하여 복지국가의 이념적 체계, 복지국가의 이념과 기존 Ideology와의 비교, 복지국가의 발달 및 유형, 복지국가의 발전방향 및 과제 등을 연구하는 교과로서 수강자들로 하여금 복지국가에 대한 인식의 구체적인 틀을 형성하게 한다.
연구논문1,2,3(Independent Study1,2,3)
석사과정동안 작성하여야 하는 논문으로 지도교수에 의한 개별지도를 통해 작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