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및 진로

 > 학과소개 > 전공소개 및 진로

사회복지전공(사회복지사)

사회복지와 관련한 이론과 실제들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학문으로 전공자들로 하여금 사회복지 전반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확립,
연구하게 하며, 현장에서의 실천능력을 배양하도록 하여, 정신적, 물질적으로 풍요로우며, 윤리적으로 전건한 사회, 즉 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유능한 사회복지전문인력을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


청소년복지전공(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복지(상담사,지도사)와 관련된 이론과 실제들을 연구대상으로 삼는 학문으로 전공자들로 하여금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행복한 환경 속에서 정신적, 신체적으로 올바르게 성정하여 바람직한 사회인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에 관한 능력들을 배양하게 함으로써, 청소년복지영역에서의 이론과 실제에 능통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졸업과 동시에 주어지는 무시험 자격증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청소년 지도사 2급 자격증(면접 시험 응시 후 취득)
청소년 상담사 2급 자격증(시험 응시 후 취득)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국가고시응시자격의 취득
공무원(사회복지직) 채용시험의 응시자격 취득


소정의 특별과정 이수 후 취득가능한 자격증은?

상담사청소년지도사미술치료사음악치료사놀이치료사웃음치료사유아체육지도사레크리에이션교사아동상담사
요양보호사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


상담복지학과 졸업생의 진로는?

사회복지직 공무원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 : 종합사회복지관아동복지기관 및 시설노인복지관 및 시설장애인복지관 및 시설산업체 복지기관
  
여성복지관기업 체 복지팀청소년복지관청소년문화회관요양센터보육센터교정기관
아동복지사회복지관련 및 시설 : 각급학교병원보건소각종 인문사회연구소각종 상담연구소상담소 개설재활센터
  
치료센터,어린이집 교사어린이집 개설

- 사회복지 분야 :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청소년상담 분야 : 청소년심리 및 상담, 청소년활동론, 가족복지론, 청소년육성제도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문화

- 직업상담 분야 : 직업심리 및 상담학, 이상심리의 이해, 직업상담 서비스